베트남 경제 동요를 직격한 가죽 의류 업계
대부분의 중국인들의 베트남 상상은 영화와 소설에서 – 진영웅의 영화와 마그리트의 소설을 구축한다.
그렇다면 호치명시로 신나게 날아가 전설의 ‘ 시공 ’ 을 찾는다면 실망할 수밖에 없다.
200위안의 인민폐를 품고 일주일 안에 죽어도 꽃이 빠지지 않는다. 더 현실적인 베트남은 상상을 하고 베트남까지 현실 앞에서도 더 우스갯소리 같기도 하고, TAX 도 모자랄 수도 있다.
금융위기의 상상을 가지고 베트남에 들어가면 실망할 수도 있다.
호치명의 주식시장은 지난해 가장 높은 1170시에서 400시 이하, 베트남 방패가 끊임없이 하락하며 무역 적자가 놀라울 정도지만, 이 나라에서 경제 붕괴의 자취를 알 수 없다.
호지명시 LV, GUCCI 의 전매점에서 화상을 입은 귀빈은 여전하다. 얼굴에는 희한하다.
이에 따라 중국은 베트남으로 동행하고 국내로 돌아갈 때 베트남 무위기를 크게 알려 줬다.
관광객들은 이 나라의 모든 것을 알아볼 수 없어 춤추고 춤추는 것을 볼 수 밖에 없었다.
하노이 호텔에는 노름판도 있고, 도박장이 새벽 2시까지 들끓고 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은 그저 표상일 뿐이다.
베트남인들만 "야단났다"는 깨달았다.
베트남 고기업의 인플레율 성분 중 식량 가격은 첫 손꼽힌다.
산적 쌀 상승폭은 50% 가량이었는데, 원래 킬로그램당 7000% 방패가 되었는데, 현재 시가가 1만 베트에서 4위안 위안을 넘었다.
가격 인상 후의 베트남 쌀값은 기본적으로 상하이 쌀값과 동일한다.
중등 소득 이상자는 쌀값에 별로 관심이 없고 쌀값이 더 오르면 한 달에 얼마 안 든다.
저소득자만이 쌀값이 오싹해지는 것을 느꼈다.
4월 베트남 각지에는 식량난이 일어나서 쌀을 사들이고 쌀상인은 기회를 틈타 쌀값을 배로 올려 올리지만, 당황하는 사람들은 그대로 사왔다.
이제 뜬소문은 가라앉고 쌀값도 정상적인 상승폭으로 돌아갔다.
월등가치도 대단하다.
도심의 외환점에서 기자는 1:2600 비율로 100만월의 방패를 교환했다 – 분홍 화폐 한 묶음, 액면액 50001장.
10여 일 전 1:2300으로 환전할 수밖에 없었고 나중에 1:2400도 바뀌었다.
외환은 문밖이 멀지 않아 오성호텔, LV 와 Gucci 의 전문점과 난보키니 스포츠카, 욕망도시 호지명시 조명이 자신의 생활 리듬을 계속한다.
물론 메뚜기 같은 오토바이 대군이 모터의 굉음 속에서 소탕을 하며 좁은 노면을 가득 채웠다.
베트남은 오토바이를 타고 다니는 나라라고 할 수 있다. 베트남인 오토바이가 없으면 한 중국인이 자전거를 가진 것 같다.
한 개의 길목, 오토바이 대군이 서로 끼어들어 지나가니, 위험한 상황이 끊이지 않는다.
호지명시는 이와 마찬가지로 수도 하노이 역시 그렇다.
기자는 하내에서 우연히 만난 중앙방송국에서 동남아 기자인 장리에게 아무런 이상도 눈치 채지 못하고 베트남에 왔다. 이번 길거리에 서민들의 정신상태가 평온하다.
그러나 경제학자 정문은의 정신 상태가 이상하다.
베트남 중앙경제관리연구원 정문은 베트남 정부의 지고원 중 하나로 장기간 거시경제와 중국 개혁 개방 연구에 종사하고 있다.
그는 기자에게 이 날 그는 중국 기자들을 대처하느라 지쳐 또 일발의 기자들이 그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 언론은 베트남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이 베트남 정부의 지고전문가를 침몰시켰다.
일년 전 정문은은 베트남 경제가 너무 열띤 존재를 부인했으나 지금은 베트남 경제의 상황이 엉망이라고 여겼다.
적은 베트남인만이 ‘ 엉망 ’ 을 의식하고 있다. 그들은 국가의 거시적인 경제, 식량 가격의 상승은 빈곤인구에 큰 영향을 미치지만 도시 안의 중산계급의 생활리듬을 바꿀 수 없다.
술집 입구에 ‘EURO2008 ’의 유럽컵 광고가 잇따르고 있다.
6월 13일 밤 11시, 젊은이들은 바에서 이탈리아를 향해 소리쳤지만 용감한 이탈리아인들은 결국 더 용감한 로마니아인을 이기지 못했다.
호지명시에서 하내로 가는 길에 기자는 노진 씨를 만나 4년 전 광동에서 베트남 타금을 품고, 베트남 남인 두 사람과 함께 의류 가공공장을 만들었지만, 그는 1년 전에 그 공장을 닫았다고 해서 엉망진창이라고 한다.
그는 공장의 실패를 베트남인의 불명예로 돌렸다.
"베트남에 갔으니 베트남인들을 밥 사준다고 하지 마세요."
그는 베트남 현지인과 장사를 한 적이 있어서 거의 친구가 될 것 같다고 진술했다.
어느 날 이 베트남인들은 저녁 노진과 중국인을 초청하고 장소를 예약했다.
노진은 그들이 제때에 서둘러 갔으나 베트남인들은 아직 도착하지 않았는데, 그들은 근처에 앉아서 기다리고 있었다.
갑자기 전화를 받고 베트남은 일이 있어서 갈 일이 있다고 해서 늦게 올 것 같아서요. 늘 진설은 괜찮은데, 또 계속 기다리세요.
곧 10시, 그 베트남 사람이 왔다. 앉아 있었지만 식사 얘기는 하지 않았다.
진씨는 끝내 참지 못했다. 아직 밥을 못 먹었으니 어서 밥을 먹어라.
베트남인들은 놀랍게도 그들을 바라보았다: 아직 밥을 안 먹었니?
이미 먹은 줄 알았네.
베트남 사람들은 이미 먹었다고 말했다.
늘 진술에 의하면 밥만 먹을 뿐만 아니라 장사도 다 이렇다. 계약을 할 시간을 얘기하기로 했으니, 그는 갑자기 너에게 말을 할 수 없을 것이다.
두 시간 늦게 오는 것은 매우 정상이다.
이야기는 진위를 가리기 어렵다.
그러나 기자는 호치명시에서 TAX 를 때도 매섭게 잡혀 8킬로미터의 길을 운전기사가 24만 넘는 방패를 요구하며 인민폐 100위안 정도에 해당한다.
중국 복무 기업은 아직 자금을 철회하지 않았다
하내와 호지명시의 길거리, 패션가게는 보기 드문 것이 아니다. 쇼윈도에서 고급스러운 옷차림으로 구매자를 기다리는 것이 부자들에게 준비한 것이다.
호치명시에는 중국 의류 브랜드의 전문점들이 있는데, 예를 들면 사자룡이 있다.
필자가 들어간 버그 라이온 라이온 전문점, 새로운 인테리어와 국내 가게의 면과 다름없다. 가게의 옷은 생산지를 입지 않았지만, 가격은 중국 안쪽보다 조금 싸고, 짧은 소매 셔츠는 인민폐 130원 - 200원, 판촉 행사는 100원짜리 티켓이다.
옷가게가 더 밀집된 곳은 큰 시장이다.
도시에는 야채 시장과 같은 외관이 많다 – 단 한 층, 천장이 높고, 안에 빽빽한 노점들이 있다.
여기는 밖입니다.
- 관련 읽기
- 캐주얼 | 천재 고양이 가 아동복 시장 의 거대한 상업 을 폭발시켰다
- 뉴스 정보 | ‘올림픽 셔츠 ’가 매우 잘 팔리고, 해구 상인들이 ‘올림픽 잔치 ’를 나눈다.
- 뉴스 정보 | 절강성 의류 산업 생산과 판매 동기화 증가
- 뉴스 정보 | 인도 모제 방직품 수입 56.61% 증가
- 뉴스 정보 | 신랑 힐그룹이 중국 의류 업계 경쟁력 10대
- 뉴스 정보 | 키르기스탄은 상반기 신발 생산량이 대폭 하락했다
- 뉴스 정보 | 의상 다브랜드 대리의 곤혹 "백화점 못 찾게 고민하기 시작했어요.
- 뉴스 정보 | 베트남 경제 동요를 직격한 가죽 의류 업계
- 뉴스 정보 | 소부시 딸은 중국 민족 복장을 좋아한다
- 뉴스 정보 | DORNIER 는 중국에서 다섯 개의 신직 기계 를 전시한다